본문 바로가기
Zoo

뱀(콘스네이크), 키우는 방법과 주의할 점

by ZooAqua 2023. 2. 19.
728x90
반응형

귀여운 외모를 가진 콘스네이크

1. 콘스네이크 설명

콘스네이크는 북아메리카에 서식하는 뱀이며 뱀목 뱀과에 속하는 뱀이다. 이름 그대로 콘스네이크는 '옥수수뱀'이라고도 한다. 이름의 유래는 2가지 설이 있다.

 

1. 배 부분의 비늘 무늬가 옥수수를 닮았다고 하여 지어졌다.

2. 북미에서 옥수수 창고에서 많이 발견되어 옥수수를 먹는 뱀이라 생각해서 지어진 이름이다.

 

평균적인 수명은 10년 이상이다. 성체는 보통 1~1.5m 까지 자란다. 뱀 두께는 개체마다 다르지만 성인 남성의 엄지발가락 정도 두께로 성장한다.

 

콘스네이크는 독을 가지고 있지 않다.

 

야행성이여서 직사광선은 선호하지 않는다.

 

먹이는 보통 쥐(설치류), 조류(메추리와 같은 작은 조류)를 먹이면 된다. 뱀 중에서도 온순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사육난이도 또한 쉬운편에 속하는 뱀이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파이톤과 같은 뱀의 얼굴이 아니라 동글동글하고 귀여운 외모를 가지고 있어 애완동물로 많이 기른다. 예전에 비해 파충류인 도마뱀, 뱀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었지만, 아직 우리나라 사람들의 뱀에 대한 인식이 좋지 못하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꾸준히 최고의 반려 뱀으로서 인기를 끄는 콘스네이크. 너무 예민하지도 않으며 쉽게 사람을 물거나 조이는 행위를 하지 않는 성격이다.

색도 굉장히 다양해서 모프 종류는 여러가지 존재한다. 노말, 알비노, 블리자드, 팔메토 등이 대표적이다.

 

뱀은 눈꺼풀이 없다. 그러므로 눈을 깜빡거리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 다른 동물을 잡아먹고 사는 동물임에도 청각, 시각, 미각 능력은 비교적 약하다. 미각은 아예 없다고 한다. 하지만 후각, 열감지 능력, 진동감지 능력은 탁월한 생물이다.

후각 보조기관인 '야콥슨 기관'은 모든 뱀이 갖고 있는데 혀를 낼름 거리는 이유가 냄새를 감지하기 위함이다. 혀를 낼름거리면서 외부의 공기를 묻히고 야콥슨 기관을  통해 감지한 냄새의 위치를 파악한다. 뱀의 혀가 두갈래로 보통 갈라져 있는데 왼쪽과 오른쪽의 방향을 감지하기 위해서이다. 몇몇 도마뱀도 뱀과 같은 이유로 혓바닥을 낼름거린다.

 

대부분의 뱀은 입에 비해 큰 먹이도 자주 먹는다. 그럴 수 있는 이유는 턱이 뼈를 통환 관절이 아니라 인대를 통해 연결되어 있어 크게 벌릴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뱀이 씹어먹지 않고 삼켜먹는 이유는 뱀의 이빨은 씹거나 뜯어먹기 보다는 고정하는 역할이 가장 크다. 모든 뱀이 본인의 입보다 큰 먹이를 먹는 것은 아니다. 예시로 '크리보'라는 뱀은 같은 뱀을 잡아먹기로 유명한데, 그만큼 입이 크게 벌어지지 않아 커다란 먹이를 먹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보통 뱀들과 다르게 먹이를 감아서 조이는 행위를 하지 않고 턱 힘이 굉장히 강해 입으로 으스러트리면서 먹이를 삼킨다고 한다.

 

대게 뱀의 머리가 둥글면 독이 없다. 머리가 세모면 독이 있는 독사라고 많이 알고들 있다. 하지만 세모모양이여도 독이 없는 뱀도 있고, 둥글게 생겨도 독이 있는 뱀이 있기 때문에 모든 뱀에게 물려도 독사라 생각하고 바로 병원에 들려야 한다.

 

뱀의 지능은 낮다고 평가되는 반면, 대부분 뱀을 사육하는 사람들은 뱀이 사람을 알아보기도 하고 지능이 생각보다 높다는 평을 내린다. 필자 또한 뱀마다 차이가 어느정도 있겠지만 실제로 뱀은 꽤 지능이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2. 사육하는 방법

사육장은 성체 기준으로 가로로 약 90cm가 넘는 사육장이 적합하다.

온도는 28~30도 정도로 맞춰주면 되고 겨울에는 하부열원인 전기장판(온열판), 히팅필름을 깔아주는 것이 좋다. 바닥에 바닥재가 있다고 하더라도 바닥에서 올라오는 찬 기운 때문에 히팅 시스템이 필요한 동물이다. 상부열원을 해줘도 상관없으나 뱀이 간혹 사육장을 타고 돌아다니기 때문에 조명에 닿아서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서 설치해야 한다.

그리고 뱀들은 굉장히 좁은 틈으로도 다닐 수도 있어 탈출을 굉장히 잘하기에 사육장의 시건장치 확인은 필수로 해야하며 작은 구멍도 허락해서는 안된다. 직사광선은 피해주는 것이 좋다.

 

먹이는 쥐나 메추리를 급여하면 되는데 냉동으로 된 먹이를 구매하여 천천히 해동 한 뒤, 1주일에 1회 정도 급여하면 된다. 먹이 크기는 뱀의 몸통중 가장 두꺼운 부분보다 약 1.5배 정도 굵기의 먹이나 몸무게의 10~20% 정도 되는 먹이를 선택해서 급여하는 것이 좋다. 먹이를 먹은 후에는 소화를 하기에 핸들링을 당분간은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뱀에서 '블루'라고 탈피를 하기 전에 비늘이 하얗게 변하고 눈은 푸르스름하게 보이는 현상을 일컫는다. 블루일 때에도 핸들링은 하면 안된다. 탈피를 하는 시기에 습도를 살짝 높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도마뱀과 마찬가지로 2주 또는 한달에 한번씩 온욕을 해주면 배변활동에도 도움이 된다.

 

번식은 암컷과 수컷 모두 2년은 넘어야 번식이 가능하고 크기는 1m 이상 되는 개체끼리 번식하면 적당하다. 번식을 하는 환경은 평소 습도보다 높여주는 것이 좋다. 알을 낳게 되면 온도와 습도를 맞춰준다면 약 60일 정도 후에 부화한다.

 


3. 뱀 이야기

- 공룡이 살던 시기에도 뱀은 생존했다고 한다.

- 아직도 퇴화가 덜 된 뱀들에게 조그만 다리가 존재한다.

- 몇몇 뱀은 상황에 따라 자신의 꼬리를 먹는 뱀도 있다.

- 지방층이 두꺼운 돼지와 같은 야생동물은 뱀에게 물려도 지방층이 두꺼워 독이 잘 안 통한다.

콘스네이크


현직 사육사가 동물원 또는 다큐멘터리 채널에서 자주 보는 동물친구들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아쿠아리움에서 자주 보는 물고기, 반려어로 사랑받는 물고기에 대한 글입니다!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동물에 관한 각종 정보와 사육 노하우를 알려드려요!

수초 기르기 가이드, 반려동물 인기순위, 물고기 사육 가이드 등등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